[혼공네] 1장 컴퓨터 네트워크 시작하기

1-2. 네트워크 거시적으로 살펴보기

네트워크의 기본 구조

https://hongong.hanbit.co.kr/network-네트워크의-기본-구조호스트-네트워크-장비-통신/

  • 노드 :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장치
  • 간선 :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유무선의 통신 매체
  • 메시지 : 전달하는 정보

호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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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노드를 호스트라고 부른다.
  • 호스트는 네트워크를 통해 흐르는 정보를 최초로 생성 및 송신하고, 수신함.
  • 데스크 탑,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네트워크 기기가 노드에 속함
  • 호스트는 네트워크상에서 서버,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 서버 :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
    • 클라이언트 :  서버에게 서비스를 요청하고 서버의 응답을 제공받는 호스트

네트워크 장비

  • 네트워크 가장자리에 위치하지 않은 노드
  • 호스트간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중간에 거치는 노드
    • EX) 스위치, 라우터, 공유기 등등…
  • 이러한 중간 노드들을 해당 책에서는 네트워크 장비라고 통칭함.

통신 매체

  • 노드들을 연결하는 간선통신 매체라고 함.
  • 유선으로 연결하는 유선 매체, 무선으로 연결하는 무선 매체가 있음.

메시지

  • 통신 매체로 연결된 노드가 주고 받는 정보메시지라고 한다.

범위에 따른 네트워크 분류

https://hongong.hanbit.co.kr/network-범위에-따른-네트워크-분류lan-wan/

LAN (Local Area Network)

  • 가까운 지역을 연결한 근거리 통신망
  • 가정, 기업, 학교처럼 한정된 공간에서의 네트워크

WAN (Wide Area Network)

  • 멀리 떨어진 LAN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가 WAN
  • 같은 LAN에 속한 호스트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는 WAN이 필요 없지만, 다른 LAN에 속한 호스트와 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 WAN이 필요.

메시지 교환 방식에 따른 네트워크 분류

회선 교환 방식

https://hongong.hanbit.co.kr/network-회선-교환-방식과-패킷-교환-방식/

  • 메시지 전송을 위한 회선(전송로)를 설정하고, 해당 경로(회선)를 통해서만 메시지를 주고 받는 방식을 의미한다. 
  • 두 호스트 사이에 연결을 확보한 후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특성 덕분에 주어진 시간 동안 정보의 양이 비교적 일정
  • 대표적인 예시로는 전화망이 있다.
    •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면 수신자가 전화를 받기 전에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연결이 설정되어야하고, 한 번 연결되면 설정된 전송로를 통해서만 통화가 가능

패킷 교환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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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시지를 패킷이라는 작은 단위로 쪼개어 전송하고, 전송된 패킷들은 수신지에서 재조립하는 네트워크 통신 방식
  • 회선 교환 방식과 달리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두 호스트가 하나의 전송 경로를 점유하지 않기에 네트워크 이용 효율이 높음.
  • 패킷의 구성 요소
    • 페이로드(Payload) : 패킷을 통해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
    • 헤더(Header), 트레일러(Trailer) : 택배 상자에 붙이는 송장의 역할
  •  

1-3 네트워크 미시적으로 살펴보기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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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 인터넷은 대부분 패킷 교환 방식을 이용.
  • 노드 간에 정보를 올바르게 주고받기 위해 합의된 규칙이나 방법프로토콜이라고 한다.
  • 서로 다른 통신 장치들이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서는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한다.
  • 모든 프로토콜에는 각자의 목적과 특징이 있음.

네트워크 참조 모델 (네트워크 계층 모델)

OSI 모델

  •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만든 네트워크 참조 모델로, 컴퓨터 네트워크 통신을 7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
  • 네트워크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이해할 때 자주 사용되는 모델

TCP/IP 모델

  • 이론보다는 구현에 중점을 둔 네트워크 참조 모델

캡슐화와 역캡슐화

캡슐화 (Encapsulation)

  • 아래 계층으로 내려오면서 상대편 동일 계층에서 읽어야할 정보를 붙여가면서 데이터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의미.
  • 즉, 한 단계 아래 계층은 바로 위의 계층으로부터 받은 패킷에 헤더 및 트레일러를 추가해 나가는 과정이다.
    • 4계층의 Segement : Layer 4 Header + Data
    • 3계층의 Packet : Layer 3 Header + Segment(Layer 4 Header + Data)
    • 2계층의 Frame : Layer 2 Header + Packet(Layer 3 Header +Layer 4 Header + Data)

역캡슐화 (Decapsulation)

  • 위 계층으로 올라가면서 각 계층에서 읽어야 하는 캡슐화된 정보 확인하고 제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물리 계층에서 전기신호나 광신호를 받으면 비트로 변환후 프레임으로 만들어 데이터링크에 전달
    • 데이터링크 계층은 프레임에서 패킷을 꺼내 네트워크 계층으로 전달
    • 네트워크 계층은 받은 패킷에서 세그먼트를 꺼내 전송계층에 전달
    • 전송계층은 받은 세그먼트에서 데이터를 꺼내 애플리케이션에 전달함.

PDU (Protocol Data Unit)

  • 각 계층에서 송수신되는 메시지의 단위
  • 상위 계층에서 전달 받은 데이터에 현재 계층의 프로토콜 헤더를 추가하면 현재 계층의 PDU가 된다.
OSI 계층 PDU
응용 계층 데이터(data)
표현 계층
세션 계층
전송 계층 세그먼트 (segment, TCP 프로토콜이 사용된 경우)
데이터그램 (datagram, UDP 프로토콜이 사용된 경우)
네트워크 계층 패킷 (packet)
데이터 링크 계층 프레임 (frame)
물리 계층 비트(bit)